콘텐츠목차

『평전 허균과 허난설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3740
한자 評傳許筠-許蘭雪軒
영어의미역 Critical Biographies of Heo Gyun and Heo Nanseolheon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강원도 강릉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정룡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연구서
관련인물 허균|허난설헌
저자 장정룡
간행자 허균·허난설헌 선양사업회
간행연도/일시 1999년 10월 1일연표보기
책수 1권
판종 국판

[정의]

강릉 출신의 조선 중기 문신 허균(許筠)과 그의 누이 허난설헌(許蘭雪軒)에 대한 장정룡의 연구서.

[개설]

17세기 조선조의 오누이 문인으로 알려진 허균허난설헌 두 인물을 중심으로 강릉 지역의 출신에 대한 현장론적 연구를 시도한 책자로서 ‘불꽃같은 오누이의 삶’을 부제로 삼았다.

[구성]

평전은 크게 3부로 나뉘어 있다. 1부는 허균과 강릉, 2부는 허난설헌과 강릉, 3부는 허균·허난설헌 생애 연보로 되어 있다. 1부에서는 허균의 생애, 허균과 지역 문화, 허균의 문학, 허균의 사상을 다루었으며, 2부에서는 허난설헌의 생애, 허난설헌의 문학, 허난설헌과 지역 문화, 『난설헌집』 번역과 주해, 3부는 생애 연보를 서술하였다.

[내용]

교산 허균[1569~1618]과 난설헌 허초희[1563~1589]는 강릉에서 아버지 초당 허엽과 어머니 김씨 사이에 태어났다. 아버지 허엽은 전 부인 한씨가 타계한 이후, 재혼하였으며, 전 부인에게서 1남 2녀, 둘째 부인에게서 3남 1녀를 낳았다. 흔히 허씨 5문장가라고 하면 초당 허엽(許曄), 악록 허성(許筬), 하곡 허봉(許篈), 난설헌 허초희, 교산 허균을 일컫는다. 이들 가운데 강릉 애일당 김광철의 딸인 둘째 부인에게서 태어난 허봉, 허난설헌, 허균은 특히 뛰어난 글재주를 가져 많은 저술을 남겼다.

허균의 생애는 50세에 역적으로 죽기까지 뛰어난 가문, 불행한 가정, 잦은 파직과 서행, 왕성한 문학활동, 득세와 의문의 파국으로 나누었다. 지역 문화에 대해서는 인물, 명소, 명물, 풍속, 설화, 풍물시, 문화유산을 살폈고, 문학에서는 시문학과 문집, 소설·전·서간문학, 사상에서는 문학·종교·정치·사회 사상을 문헌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허난설헌은 27세의 짧은 생애를 희망의 유년기, 열정의 수학기, 정한의 낙화기로 세분하였다. 문학은 주로 『난설헌시집』을 중심으로 서지적 고찰과 시문 내용을 살폈고, 지역 문화는 초당 생가 터에 대한 것과 난설헌 다례제 등 문화 행사를 자세히 언급하였다. 아울러 213수가 남아 있는 『난설헌집』을 이해하기 쉽게 번역하고 주해를 달았다.

마지막으로 허균허난설헌의 생애를 태어날 때부터 사망할 때까지 사건 중심으로 연보를 작성하여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게 하였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