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2617
한자 五峯里
영어공식명칭 Obong-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오봉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인용증보:박석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변천 시기/일시 1955년 9월 1일
변천 시기/일시 1995년 1월 1일
성격 법정리
면적 4.21㎢

[정의]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에 속하는 법정리.

[명칭 유래]

‘오봉(五峯)’은 마을 뒤에 5개의 산봉우리가 솟아 있어 생긴 이름이다.

[변천]

1914년 오봉리가 강릉군 성산면에 속하게 되었다. 그 후 1917년 면제 개혁 때 상구정면이 왕산면으로 개칭되면서 오봉리의 일부 지역이 왕산면으로 병합되었다.

1955년 9월 1일에는 강릉읍이 강릉시로 승격됨에 따라 명주군에 편입되었으며, 1995년 1월 1일 도농 통합에 따라 강릉시에 통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연환경]

오봉리 뒤에는 대관령에서 동쪽으로 뻗어 내린 낙맥에 제왕산을 중심으로 산봉우리 5개가 나란히 서 있고, 앞에는 내가 흐르는데, 왕산골과 모계골에서 흘러온 물이 마을 앞에서 만나 도리깨소로 흐른다. 오봉리 쪽으로 조금 올라가면 냇가에 ‘영귀암’이라 쓴 바위가 있다. 넓고 평평한 너래반석이 있고, 풍광이 좋아 여름철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위치와 교통]

성산면 소재지에서 왕산면 방향으로 35번 국도를 따라 가면서 나타나는 오봉댐의 오른쪽에 있는 마을이다. 국도변에서 가까워 교통은 대체로 편리한 편이다. 2017년 35번 국도 확장 공사로 원래의 국도는 남아 있고, 새로 건설한 국도는 오봉서원 건너편인 오봉댐 남쪽에서 성산면왕산면을 연결하고 있다.

[현황]

강릉댐과 강원도 유형 문화재 제45호인 오봉서원이 있다. 오봉서원에는 공자, 주자, 송시열을 모신 집성사와 오봉서원 건립에 기여한 칠봉 함헌을 모신 칠봉사가 있다. 공자의 영정을 모시고 있는데 공자의 영정을 모시고 있는 서원은 이곳이 유일하다.

주요 지명으로는 마을에서 발전소를 지나 오른쪽 첫 번째 골인 절골, 오봉 서원 북쪽에 있는 골인 서원골, 방동교 위쪽에 있는 싸리겟 등이 있다.

취락은 오봉서원을 중심으로 비탈면에 여러 가구가 모여 있고, 강릉댐 건설로 한국농촌공사 직원들의 사택이 오봉서원 남쪽 편에 자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