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송이장아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2169
한자 松栮-
영어음역 songi jangajji
영어의미역 pickled pine mushroom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강원도 강릉시
집필자 박진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장아찌
재료 송이버섯|고추장
계절 가을

[정의]

송이버섯을 말려 고추장에 박은 음식.

[개설]

송이버섯은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을 중심으로 한 양양, 고성, 인제, 강릉, 봉화, 영주, 포항 등에서 주로 9월 하순에서 10월 중순 경에 출하된다. 송이버섯은 20~60년 된 살아 있는 적송림에서 생기는 것으로 소나무의 정기를 받아 독이 없으며, 맛이 달고 향이 좋아 버섯 중에 으뜸으로 여긴다.

[만드는 법]

송이장아찌는 송이를 손질하여 약간 꾸들꾸들 말려 물기를 제거하고 고추장에 박아 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꺼내어 양념한 것으로 상품 가치가 없는 송이 등을 이용하여 장아찌를 담는다.

[효능]

송이버섯의 성분은 단백질이 2.5%, 지방이 0.8%이고 탄수화물이 6.8%, 섬유소 및 비타민 B1, B2, 에르고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다. 송이에는 전분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아서 과식해도 위장장애를 주지 않는다. 또한 지방 함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송이버섯의 효능은 위암, 직장암을 예방하는 항종양성 작용을 하며 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 혈액순환 촉진, 편도선염 및 유선염 등 염증 치료 효과가 있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변비 예방 작용 및 당뇨병 치료 효과가 있다.

[현황]

자연산 송이는 사천면 사기막리노동하리 석구마을, 연곡면 신왕리, 그리고 성산면 보광리 등에 자생 송이밭이 있어 인근의 양양 지역과 함께 농가 소득을 높이는 임산물이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1.12.16 2011 한자 최종 검토 한자항목명 松耳장아찌 ->한자항목명 松栮장아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