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400948
한자 郭再祐
이칭/별칭 계수(季綬),망우당(忘憂堂),충익(忠翼)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전라남도 영암군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박선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52년 - 곽재우 출생
활동 시기/일시 1585년 - 곽재우 별시 합격
활동 시기/일시 1592년 - 곽재우 의병을 일으킴
활동 시기/일시 1599년 - 곽재우 경상우도 방어사에 임명됨
활동 시기/일시 1600년연표보기 - 곽재우, 영암으로 유배
활동 시기/일시 1602년 - 곽재우 해배·복직
몰년 시기/일시 1617년 - 곽재우 사망
추모 시기/일시 1709년 - 곽재우 병조 판서 겸 지의금부사로 추증되고 충익이란 시호를 받음
출생지 의령 - 경상남도 의령군
유배|이배지 영암 - 전라남도 영암군
묘소|단소 곽재우 묘소 -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신당리
사당|배향지 예연 서원 - 대구광역시 동구 중대동
성격 유배인
성별
본관 현풍
대표 관직 경상좌도 병마절도사

[정의]

조선 시대 임진왜란 때 활동한 의병장이자 영암에 유배 온 문신.

[개설]

곽재우(郭再祐)[1552~1617]는 1592년(선조 25)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켜 싸웠던 인물이다. 정유재란 후에 관직에 임명되었으나 부임을 지체하고 사퇴한 일이 빌미가 되어 1600년에 사헌부의 탄핵을 받아 영암에 유배되었다.

[가계]

곽재우는 경상남도 의령 출신으로, 본관은 현풍(玄風), 자는 계수(季綬), 호는 망우당(忘憂堂)이다. 할아버지는 부사 곽지번(郭之藩), 아버지는 황해도 관찰사를 지낸 곽월(郭越), 어머니는 진주 강씨(晉州姜氏), 부인은 상산 김씨(商山金氏)이다. 곽재우의 선조는 중국 송(宋)나라 팔학사의 한 사람으로 고려에 귀화한 곽경(郭鏡)[1117~1179]이다.

[활동 사항]

곽재우는 1585년(선조 18) 치러진 별시(別試)에서 정시(庭試) 2등으로 뽑혔으나 답안이 선조의 심기를 언짢게 해 급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합격이 취소되었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켜 싸운 공으로 유곡 찰방, 형조 정랑, 절충장군 등의 관직을 역임했다.

정유재란 때 창녕의 화왕산성(火旺山城)에서 수비하다 계모 허씨가 사망하자 벼슬을 버리고 울진으로 갔다. 1599년(선조 32)에 다시 경상우도 방어사에 임명되었으나 상중임을 구실로 나아가지 않았다. 다시 경상좌도 병마절도사에 제수되었으나 한 달 뒤에야 임지에 부임하였고, 이듬해 봄에는 병을 이유로 벼슬을 버리고 귀향했다. 이 문제로 사헌부의 탄핵을 받고 전라도 영암으로 귀양을 갔다가 2년 만에 풀려났다. 그 뒤 향촌으로 낙향한 후 여러 차례 관직을 제수받았지만 나아가지 않다가 1617년(광해군 9)에 죽었다.

[학문과 저술]

곽재우임진왜란 때 왕에게 올린 소계(疏啓) 및 제문(祭文), 시(詩) 등을 수록한 『망우집(忘憂集)』이 전한다.

[묘소]

곽재우의 묘소는 현재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신당리에 있다.

[상훈과 추모]

곽재우를 모신 사우(祠宇)에 예연 서원(禮淵書院)이라는 사액이 내려졌다. 1709년(숙종 35)에는 병조 판서 겸 지의금부사(兵曹判書 兼 知義禁府事)로 추증되고 충익(忠翼)이란 시호가 내려졌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